cmcHomeMoveStart¶
SYNOPSYS¶
VT_I4 cmcHomeMoveStart ([in] VT_I4 BoardID, [in] VT_I4 Channel)
DESCRIPTION¶
원점복귀 작업을 수행합니다. cmcHomeMove() 함수는 모션이 완료되기 전까지 반환되지 않으며, cmcHomeMoveStart() 함수는 모션을 시작시킨 후에 바로 반환됩니다.
이 함수의 사용과 호출에 있어, 제공된 ㈜커미조아의 함수 헤더 Visual Basic 에서는 함수의 첨두어 cmc 가 붙지 않습니다.
PARAMETER¶
▶ BoardId: 사용자가 설정한 디바이스(보드) ID.
▶ Channel : 축(채널) 번호. 축번호는 상수값으로 0번째 채널을 기준 채널로 임의의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IsBlocking :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윈도우 메시지를 블록(Blocking)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Value
Meaning
0 또는 cmcFALSE 블록(Blocking)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모션이완료되는 동안에도 윈도우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1 또는 cmcTRUE 블록(Blocking)을 합니다. 따라서 해당 모션이 완료되는동안에는 윈도우 이벤트가 처리되지 않습니다.
RETURN VALUE¶
Value |
Meaning |
---|---|
음수 |
수행 실패 |
ERR_NONE |
수행 성공 |
REFERENCE¶
cmcHomeMoveSta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cmcSxIsDone(), cmcSxWaitDone() 또는 cmcMxIsDone(), cmcMxWaitDone() 함수를 사용하여 모션의 완료를 확인(確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cmcHomeWaitDon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mcHomeMove()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루프를 수행하면서 모션이 완료되기를 기다리는데, 이때 “Blocking Mode”설정에 따라 윈도우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INP 입력신호가 Enable로 설정되었으면 Command 펄스 출력이 완료되어도 INP 입력이 ON이 되기 전까지는 모션이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반환되지 않습니다.
스탭 드라이브를 사용 중인 고객(顧客)님들께서는 다음을 참조해 주십시요. 스탭 드라이브는 INP 출력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고객(顧客)님의 부주의나 잘못된 설정으로 INP 입력에 대한 설정이 Enable 로 되어 있을 경우 INP 입력이 스탭 드라이브를 통해 발생하지 않는 이유 때문에 모션 완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객(顧客) 여러분들께서는 스탭 드라이브 사용시에 이점을 주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서보 드라이브의 LSP , LSN 신호를 사용 중인 고객(顧客)님께서는 다음을 참조해 주십시요. 서보드라이브의 입력 신호 중 하나인 EL(End of Limit) 신호는 저희 ㈜커미조아 모션 보드 뿐만 아니라 서보드라이브에도 전달 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LSP 신호와 LSN 신호로 불리어 지는 이 신호는 실제 기구물에서 양의 방향(Positive Direction) 혹은 음의 방향(Negative Direction) 에 장착되어 있는 EL(End of Limit) 신호를 서보 드라이브 측에 전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모션 소프트웨어에서 INP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EL 신호가 검출 된 후에 일부 서보 드라이브에서는 진행 방향에서 정지(停止) 한후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며, 이 상황에서 INP 신호가 출력되지 않아, 모션 이송이 완료되지 못하고, 명시적으로 STOP 을 해줘야만 하는 강제적으로 모션 종료가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EL 모드를 통해 원점 복귀를 하는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원점 복귀나 EL 검출시에 인터럽트 이벤트나 타이머를 통해 INP 를 무기한 대기하는 현상에 대해서 적절히 대처하시거나 INP 신호 사용을 배제 해야 합니다.
Note
“윈도우 이벤트란느 것은 무엇입니까?” 윈도우 운영체제는 Event Driven 혹은 Message Driven 방식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각 응용프로그램은 메시지 큐(Queue)를 가지고 있으며, 정확히 말하면, 메시지를 사용해 이벤트를 통지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한다는 것은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를 하나씩 꺼내서 윈도우 프로시저에 전송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그 행선지가 되는 윈도우에 전송되어 처리됩니다.
EXAMPLE¶
본 예제는 cmcHomeMoveStart() 함수를 이용하여 X1, Y1 축의 원점복귀를 수행하는 함수입니다. 원점복귀에 대한 환경설정은 이미 이루어진 것으로 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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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ComiMLink3_SDK.h"
#include "ComiMLink3_SDK_Def.h"
// BoardID는 0으로 선언되었다고 가정함
/************************************************************
* OnProgramInitial : 이 함수는 가상의 함수로서 프로그램 초기화 루틴이
* 적용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
void OnProgramInitial()
{
long m_nNumDevices;
long m_DeviceList[16];
long m_nNumAxes;
cmcLoadDll();
if(cmcGnLoadDevice (&m_nNumDevices, m_DeviceList, &m_nNumAxes)!= ERR_NONE)
{
//Handle은 사용자가 생성한 폼의 핸들 값입니다.
// 에러메시지 출력
return;
}
}
/***************************************************************
* OnHomeSetSpeed : 이 함수는 속도설정의 변경이 필요할 때
* 호출되는 가상의 함수 입니다. 이때 m_fVwork, m_fAcc, m_fDec 변수를
* 통하여 속도, 가속도 , 감속도 값이 적절하게 전달된다고 가정합니다.
***************************************************************/
void OnHomeSetSpeed()
{
//각 축(Axis)의 기본 속도를 설정 합니다.
//X1축의 홈복귀 모드를 설정합니다.
cmcHomeSetConfig(BoardID, 3, 0, 1, 100, 10);
//Y1축의 홈복귀 모드를 설정합니다.
cmcHomeSetConfig(BoardID, cmY1, 0, 1, 100, 10);
// X1축 홈복귀 속도패턴 설정 //
cmcHomeSetSpeedPattern(BoardID, 3, cmcMODE_S, m_fVwork, m_fAcc, m_fDec,
m_fRevVel );
// Y1축 홈복귀 속도패턴 설정 //
cmcHomeSetSpeedPattern(BoardID, cmY1, cmcMODE_S, m_fVwork, m_fAcc, m_fDec,
m_fRevVel );
}
/***************************************************************
* OnHomeReturn : 이 함수는 가상의 함수로서 원점복귀를 실행합니다.
****************************************************************/
void OnHomeRetrun()
{
// X1축 원점복귀 시작 //
if(cmcHomeMoveStart(BoardID, 3, cmDIR_N) != ERR_NONE){
// 에러메시지 출력
return;
}
// Y1축 원점복귀 시작 //
if(cmcHomeMoveStart(BoardID, cmY1, cmDIR_N) != ERR_NONE){
// 에러메시지 출력
return;
}
// X1&Y1 두축의 원점복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
if(cmcHomeWaitDone(BoardID, 3, cmcFALSE) != ERR_NONE) // 에러메시지 출력
if(cmcHomeWaitDone(BoardID, cmY1, cmcFALSE) != ERR_NONE) // 에러메시지 출력
/////////////////////////////////////////////////////////////
//위의 cmcSxWaitDone() 함수 대신에 아래와 같이 cmcMxWaitDone()
//함수를 사용하여 두축의 작업완료를 기다리는 것을 한번에 수행할 수 있다.
// int nAxes[2] = {0, cmY1};
// cmcMxWaitDone(BoardID, 2, nAxes, cmcFALSE);
// 원점복귀의 성공 여부를 확인(確認)하여 처리한다. //
long dwIsSuccess;
cmcHomeGetSuccess(BoardID, nAxis, &dwIsSuccess);
if(dwIsSuccess){
MessageBox(NULL, “원점복귀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Message”,
MB_OK);
}else{
long dwErrCode;
char szErrMsg[CMC_MAX_STR_LEN_ERR];
char szErrReason[CMC_MAX_STR_LEN_ERR];
cmcErrGetLastCode(BoardID, nAxis, &dwErrCode);
cmcErrGetString(BoardID, dwErrCode, szErrReason, CMC_MAX_STR_LEN_ERR);
sprintf(szErrMsg, “다음과 같은 이유로 원점복귀에 실패하였습니다.\n%s”, szErrReason);
MessageBox(NULL, szErrMsg, “Motion Error”, MB_OK | MB_ICONERRO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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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rdID 는 0으로 선언되었다고 가정함
‘============================================================
‘GnLoadDevice 함수로 장치를 초기화 합니다.
‘============================================================
Private Sub Form_Load()
Dim nTotalDevices As Long
Dim DeviceList(16) As Long
Dim nTotalAxis As Long
Dim IRetVal As Long
'============================================================
' GnLoadDevice 함수로 장치를 초기화합니다.
‘============================================================
IRetVal = GnLoadDevice(nTotalDevices, DeviceList(0), nTotalAxis)
If IRetVal <> ERR_NONE Then
MsgBox ("GnLoadDevice has been failed")
End If
End Sub
버튼 이벤트에 의해서 홈복귀를 시작합니다.
Private Sub btnHome_Click()
' HomeSetConfig(BoardID, 대상 축, 홈 복귀 모드, EZCount, EscDist, Offset )
Call HomeSetConfig(BoardID, 3, 0, 1, 1000, 0)
' HomeMove(BoardID, 대상 축, 홈 복귀 방향, 블럭 여부)
Call HomeMove(BoardID, 3, GetDirection, cmDIR_N, cmcFALSE )
End Sub
' 홈 복귀 동작시 정지(停止)가 필요할 경우 동작합니다.
Private Sub BtnStop_Click()
Dim IsWaitComplete As Long
Dim nResult As Long
IsWaitComplete = True
' 정지(停止)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모션 정지(停止) 함수가 호출되게 됩니다.
' 여기서 IsWaitComplete 는 모션 정지(停止)가 완료된 후 반환 할 것인지,
' 모션 정지(停止) 명령 수행 후 바로 반환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nResult = SxStop(BoardID, 3, IsWaitComplete, cmcFALSE)
End Sub
Private Sub CfgSpeed(nTotalAxis As Long)
'========================================================
' 이 함수에서 cmcCfgSetSpeedPattern 함수로 속도를 설정하는 것은
‘ 모든 모션의 기준속도(Standard Spee) 가 됩니다.
' 단축 구동을 비롯한 대부분의 모션 동작은 이 기준 속도의 비율로
‘ 동작되게 됩니다.
' 아래 함수는 전체 축에 대해서 임의의 기준 속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
Call CfgSetSpeedPattern(BoardID, 3, cmcSMODE_S, 1000, 2000, 2000)
End Su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