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cHomeMoveAll¶
SYNOPSYS¶
VT_I4 cmcHomeMoveAll([in] VT_I4 BoardID, [in] VT_I4 NumAxes,
[in] VT_PI4 ChannelList, [in] VT_I4 IsBlocking)
DESCRIPTION¶
여러 축에 대한 원점복귀 작업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cmcHomeMoveAll() 함수는 모션이 완료되기 전까지 반환되지 않으며, cmcHomeMoveAllStart() 함수는 모션을 시작시킨 후에 바로 반환됩니다.
이 함수의 사용과 호출에 있어, 제공된 ㈜커미조아의 함수 헤더 Visual Basic 에서는 함수의 첨두어 cmc 가 붙지 않습니다.
PARAMETER¶
▶ BoardID : 사용자가 설정한 디바이스(보드) ID.
▶ NumAxes :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대상 축의 수
▶ ChannelList :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대상 축의 배열 주소값. 이 배열의 크기는 NumAxes값과 일치하거나 커야 합니다.
▶ IsBlocking :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윈도우 메시지를 블록(Blocking)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Value
Meaning
0 또는 cmcFALSE 블록(Blocking)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모션이완료되는 동안에도 윈도우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1 또는 cmcTRUE 블록(Blocking)을 합니다. 따라서 해당 모션이 완료되는동안에는 윈도우 이벤트가 처리되지 않습니다.
RETURN VALUE¶
Value |
Meaning |
---|---|
음수 |
수행 실패 |
ERR_NONE |
수행 성공 |
REFERENCE¶
cmcHomeMoveAllSta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cmcMxIsDone() 함수나 MxWaitDone() 함수를 사용하여 모션의 완료를 확인(確認)할 수 있습니다.
cmcHomeMoveAll()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루프를 수행하면서 모션이 완료되기를 기다리는데, 이때 “Blocking Mode”의 전달 인자값에 따라 윈도우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INP 입력신호가 Enable로 설정되었으면 Command 펄스 출력이 완료되어도 INP 입력이 ON이 되기 전까지는 모션이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반환되지 않습니다.
스탭 드라이브를 사용 중인 고객(顧客)님들께서는 다음을 참조해 주십시요. 스탭 드라이브는 INP 출력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고객(顧客)님의 부주의나 잘못된 설정으로 INP 입력에 대한 설정이 Enable 로 되어 있을 경우 INP 입력이 스탭 드라이브를 통해 발생하지 않는 이유 때문에 모션 완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객(顧客) 여러분들께서는 스탭 드라이브 사용시에 이점을 주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서보 드라이브의 LSP , LSN 신호를 사용 중인 고객(顧客)님께서는 다음을 참조해 주십시요. 서보드라이브의 입력 신호 중 하나인 EL(End of Limit) 신호는 저희 ㈜커미조아 모션 보드 뿐만 아니라 서보드라이브에도 전달 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LSP 신호와 LSN 신호로 불리어 지는 이 신호는 실제 기구물에서 양의 방향(Positive Direction) 혹은 음의 방향(Negative Direction) 에 장착되어 있는 EL(End of Limit) 신호를 서보 드라이브 측에 전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모션 소프트웨어에서 INP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EL 신호가 검출 된 후에 일부 서보 드라이브에서는 진행 방향에서 정지(停止) 한후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며, 이 상황에서 INP 신호가 출력되지 않아, 모션 이송이 완료되지 못하고, 명시적으로 STOP 을 해줘야만 하는 강제적으로 모션 종료가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EL 모드를 통해 원점 복귀를 하는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원점 복귀나 EL 검출시에 인터럽트 이벤트나 타이머를 통해 INP 를 무기한 대기하는 현상에 대해서 적절히 대처하시거나 INP 신호 사용을 배제 해야 합니다.
Note
“윈도우 이벤트란느 것은 무엇입니까?” 윈도우 운영체제는 Event Driven 혹은 Message Driven 방식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각 응용프로그램은 메시지 큐(Queue)를 가지고 있으며, 정확히 말하면, 메시지를 사용해 이벤트를 통지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한다는 것은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를 하나씩 꺼내서 윈도우 프로시저에 전송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그 행선지가 되는 윈도우에 전송되어 처리됩니다.
EXAMPLE¶
본 예제는 cmcHomeMoveAll() 함수를 이용하여 X1, Y1 축의 원점복귀를 동시에 수행하는 함수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 C/C++
#include "ComiMLink3_SDK.h"
#include "ComiMLink3_SDK_Def.h"
// BoardID는 0으로 선언되었다고 가정함
/***************************************************************
* OnHomeSetSpeed : 이 함수는 속도설정의 변경이 필요할 때
* 호출되는 가상의 함수 입니다. 이때 m_fVwork, m_fAcc, m_fDec 변수를
* 통하여 속도, 가속도 , 감속도 값이 적절하게 전달된다고 가정합니다.
**************************************************************/
void OnHomeSetSpeed()
{
//각 축(Axis)의 기본 속도를 설정 합니다.
//X1축의 홈복귀 모드를 설정합니다.
cmcHomeSetConfig(BoardID, 3, 0, 1, 100, 10);
//Y1축의 홈복귀 모드를 설정합니다.
cmcHomeSetConfig(BoardID, cmY1, 0, 1, 100, 10);
// X1축 홈복귀 속도패턴 설정 //
cmcHomeSetSpeedPattern(BoardID, 3, cmcMODE_S, m_fVwork, m_fAcc, m_fDec,
m_fRevVel );
// Y1축 홈복귀 속도패턴 설정 //
cmcHomeSetSpeedPattern(BoardID, cmY1, cmcMODE_S, m_fVwork, m_fAcc, m_fDec,
m_fRevVel );
}
/***************************************************************
* OnHomeReturn : 이 함수는 가상의 함수로서 원점복귀를 실행합니다.
**************************************************************/
void OnHomeReturn()
{
}
long nAxes[2] = {0, cmY1};
long nDirList[2] = {cmDIR_N, cmDIR_N};
if(cmcHomeMoveAll(BoardID, 2, nAxes, nDirList, cmcFALSE) != ERR_NONE){
// 에러메시지 출력
return ;
}
/////////////////////////////////////////////////////////////
// cmcHomeMoveAll() 함수 대신 아래와 같이 cmcHomeMoveAllStart() 함
// 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mcHomeMoveAllStart(BoardID, 2, nAxes, nDirList, cmcFALSE);
// cmcMxWaitDone(BoardID, 2, nAxes, cmcFALSE);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Visual Basic
' 홈복귀를 위한 가상 함수를 시작합니다.
„BoardID 는 0으로 선언되었다고 가정함
Private Sub OnStart()
Dim NumChannel(2) As Long
Dim DirList(2) As Long
NumChannel(0) = 0
NumChannel(1) = cmY1
DirList(0) = cmDIR_N
DirList(1) = cmDIR_N
' HomeSetConfig(BoardID, 대상 축, 홈 복귀 모드, EZCount, EscDist, Offset )
Call HomeSetConfig(BoardID, NumChannel(0), 0, 0, 1000, 0)
Call HomeSetConfig(BoardID, NumChannel(1), 0, 0, 1000, 0)
' HomeSetSpeedPattern 함수를 통해 원점 복귀 속도를 결정합니다.
Call HomeSetSpeedPattern(BoardID, NumChannel(0), cmxSMODE _S, 10000, 20000, 20000, 1000)
Call HomeSetSpeedPattern(BoardID, NumChannel(1), cmxSMODE _S, 10000, 20000, 20000, 1000)
' HomeMoveAll(BoardID, 대상 축, 홈 복귀 방향, 블록킹 여부)
Call HomeMoveAll(BoardID, 2,NumChannel(0),DirList(0), cmcFALSE)
End Sub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 Delphi
// BoardID는 0으로 선언되었다고 가정함
procedure btnHomeMoveClick();
var
arAxes : Array[0..1] of LongInt;
arDirecton : Array[0..1] of LongInt;
begin
// cmcHomeSetConfig(BoardID, 대상 축, 홈 복귀 모드, EZCount, EscDist, Offset );
// X1 축 에 대한 홈 설정을 합니다.
cmcHomeSetConfig(BoardID, 3, 0, 0, 1000, 0 );
// Y1 축에 대한 홈 설정을 합니다.
cmcHomeSetConfig(BoardID, cmY1, 0, 0, 1000, 0 );
// X1 축의 홈 복귀 속도를 설정합니다.
cmcHomeSetSpeedPattern(
BoardID,
0,
cmcMODE_S,
10000,
20000,
20000,
1000);
// Y1 축의 홈 복귀 속도를 설정합니다.
cmcHomeSetSpeedPattern(BoardID,
cmY1,
cmcMODE_S,
10000,
20000,
20000,
1000);
// 다축의 홈 이송을 시작합니다. 각 축의 홈 복귀 방향은 Negative 로 설정합니다
arAxes[0] := 0;
// X1 축
arAxes[1] := cmY1;
arDirecton[0] := cmDIR_N;
arDirecton[1] := cmDIR_N;
// Y1 축
// 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cmcHomeMoveAllStart(BoardID, 홈복귀 대상축, 축의 배열, 방향의 배열)
// 이 명령은 홈 복귀 명령 실행시 바로 리턴됩니다.
cmcHomeMoveAllStart(BoardID, 2, @arAxes, @arDirecton);
// 두 축에 대해서 홈 복귀 완료시까지 대기합니다.
cmcHomeWaitDone(BoardID, 3, cmcFALSE);
cmcHomeWaitDone(BoardID, cmY1, cmcFALSE);
end;
end.
|